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산읍에위치한 (주)젠코리아 스틸(이하 젠코리아스틸)이 99% 이상 순도의 백금족및 2차 전지 소재생산을 위한 친환경습식 설비 제작및 설치공사를 앞두고 2023년 11월부터 소형 설비테스트 가동을 시작한다고밝혔다.
이번 공장은 젠코리아스틸 대지면적 약 550평의 규모를 갖고있는 공장 C동에 제작및 설치공사가 진행되며, 용해 > 분리 > 농축 ~ 정제 모든 과정이원스텝으로 진행될 수있는 규모의 설비공사를 준비 중이다.
‘백금족’이라고불리는 물질은 로듐(Rh), 이리듐(Ir), 팔라듐(Pd), 백금(Pt), 루테늄(Ru), 오스뮴(Os) 여섯 가지의 원소를말한다. 위 백금족들은 부식이잘되지 않고, 열에 강한성질로 인해 각종치과재료, 도가니, 전자제품 부품 등에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백금족이 가장 많이사용되는 분야는 자동차용촉매이며 이중 가장고가에 거래되는 로듐(Rh)은 2023년 10월 23일 삼성 금거래소시세 기준 1g당 약 1,056,000원으로거래되고, 이리듐(Ir)은 1g당 약 270,000원에 거래가되고 있는 최고가의백금족이다.
젠코리아스틸은지난 1년간연구개발을통해친환경용매개발에성공하였으며, 단하나의용매제로귀금속및백금족, 2차전지소재를완벽분리할수있으며용매제의재활용(리사이클)이가능하다. 그로인해잉곳(Ingot) 또는분말의형태로각종귀금속및백금족, 2차전지소재를바이어의요청사항에따라별도인허가없이톤백등으로편리하게유통이가능하다.
현재 국내에서 이리듐(Ir), 로듐(Rh)을 순도 99% 이상으로 분리를할 수 있는유일한 기업으로 성장을하였으며, 백금족 특성상 99% 이상의 고순도분리 및 추출을친환경적으로 생산할 수있는 기술은 국내젠코리아 스틸이 2023년도 5월에 개발한 PGMS 습식 친환경 제련기술이유일하다.
현재 전 세계에서폭발적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2차 전지 소재인니켈(Ni), 코발트(Co), 리튬(Li)과 핵심 원자재인주석(Sn), 텅스텐(W) 또한 99% 이상의 고순도 분리및 추출을 병행하며젠코리아 스틸의 사업성은더욱더 확장될 전망이다.
젠코리아스틸유현철대표는 "지구를깎고인간에게도움이되는자원을얻는것은책임과이익을양립해야하는과정이다. 그로인해발생하는지구환경에관련된피해를최소화하는것을우선으로두고각종기술개발및환경보전에힘쓰는기업이되고자노력할것"이라며회사의경영방향을설명하였다.
Comments